갈수록 커지는 폴더 정리의 중요성
직장인이라면 업무가 바쁘다보니 폴더정리가 쉽지않다. 직장년차가 쌓일수록 파일도 많아지고, 가끔은 필요한 자료를 찾아 헤매기도하고 "폴더검색 "기능을 가동해도 원하는 자료를 제때 못찾는 경우도 있다.
다들 공감할지 모르겠지만 나중에 해야지 하고 바쁘다고 파일이름을 대충대충 저장해놓으면 나중에 폴더정리가 진짜 일이된다 --;; (그러니 꼭 귀찮더라도 그때그때 파일정리를 해놔야 일이 안된다.)
잘알다시피 회사 속성은 직장인을 놀리지 않게 새로운 일을 항상 만들고 사건 사고를 생성해낸다. 그리고 그 처리과정이 직장인의 운명이다. 그러므로 제시간에 업무처리를 못한다면 야근을 각오해야하므로 현안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습관을 들여야만 한다.
오늘은 "나만의 사무실 PC 폴더 정리법"을 포스팅해 보겠다.
그렇다면 사무실 PC 폴더 어떻게 정리할까?
많은 파일도 체계적이면 관리가 쉽다
우리회사는 특성상 보안 관리가 철저해서 사무실 PC로 네이버,구글등 외부메일 확인도 못하고 크롬, 다음등 일반적인 직장인의 기본적인 포털 서비스를 이용못한다는 불편함이 있다(검색기능은 가능함). 이러한 까닭에 클라우드,웹하드에 파일 업로드나 스마트하게 동기화하는건 애초에 안된다. --
그래도 내 주위에는 이러한 환경속에서도 나보다 더 꼼꼼하거나 파일 정리를 잘하고 스마트하게 업무처리하는 사람도 많다. 내가 포스팅하는 파일정리 방법이 뭐 특별한것도 없겠지만 여러분들도 직접 실천해보라는게 나의 목적이니 긍정적으로 생각하시길 바란다^^ ..
전체 화면은 아래와 같이 이렇다.
우선, 나의 경우 회사 PC폴더 정리할 때, 첫째 기준은 년도별과 우선순위 그리고 작성날짜 기준이다. 폴더뿐만 아니라, 파일 이름도 나름대로 기준을 적용해 정형화시켜본다면 꽤 도움이 된다.
즉, 폴더나 문서 제목을 잘 정해놓으면 검색해서 한눈에 내가 원하는 자료를 찾을수 있다.
폴더정리 목적은 한눈에 원하는 파일을 찾아내는것
끝으로 폴더나 파일정리는 직장인 각자 개인취향대로 업무특성대로 붙이는 것이기 때문에 다를수 밖에 없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급하게 검색할때 파일을 한눈에 내가 원하는 자료를 즉시 찾아내도록 폴더와 문서 제목을 잘 정하는 것이고 체계적인 분류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참고로 나는 시간절약을 위해 위와 같이 실용적이면서 간편하게 내 방식대로 정리했다는 사례이므로 폴더 단위 구분은 각자 자기업무에 맞게 효율적으로 한번 만들어 정리해보기 바란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고 하지 않았나...
Tip) 참고로 문서 작성하고 상사에 보고 한 후 "OLD"라는 파일을 만들어 흩어진 파일을 간단히 집어 넣으면 깔끔해서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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